고급 컨텐츠

여름철 냉방병의 증상과 치료 방법 공개

헬시큐브 2024. 6. 26. 19:28

 

 

여름철 냉방병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이란?

더운 여름철 환기가 잘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과 감기의 차이점

냉방병과 감기는 유사한 증상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냉방병은 실내외 온도차로 인해 발생하지만,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입니다.
- 냉방병은 실내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감기는 실내외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냉방병은 증상이 가벼운 편이지만, 감기는 증상이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 냉방병은 환기와 온도 조절로 예방할 수 있지만, 감기는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여름철 냉방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이러한 차이점을 잘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더위보다 더 무서운 여름철 감기, 냉방병

더위보다 더 무서운 여름철 감기, 냉방병 냉방병이란? 더운 여름철 환기가 잘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의 원인

1. 실내외 큰 온도차 우리 몸은 외부 기온에 순응하며 적응하는데 약 1~2주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름철 실외의 높은 기온에 비해 에어컨이 켜진 실내 온도가 너무 낮아 몸이 실내외 온도 차이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몸의 자율신경계에 무리를 주게 되고, 두통, 신경통,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약해진 자율신경계 탓에 기침, 콧물 등과 같은 감기와 유사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2.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어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서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세균을 '레지오넬라(Legionella)'라고 하며, 일종의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균은 냉방기 내에서 잘 서식하고,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며 특히 허약자나 면역 기능이 약화된 사람에서 주로 감염됩니다. 감염이 되면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체온을 조절하면서 두통이나 복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냉방기 점검과 필터 청소가 필수적입니다. 얇은 옷이나 이불로 에어컨 바람을 바로 쐬지 않도록 하며 규칙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빌딩 증후군'의 일종으로,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두통을 호소하며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따갑거나 아픕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밀폐 건물 증후군은 여러 유해 물질을 포함하는 담배 연기는 물론이고 사무실 내의 가구나 카펫, 페인트나 접착제,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들이 환기가 제대로 안 되어 실내에 계속 쌓일 때 발생합니다.

 

 

 

반드시 환기를 통해 화학성분을 외부로 내보내야만 빌딩 증후군의 원인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창문을 통해 환기를 해야 하며, 중앙 환기 시스템의 경우 환기의 횟수 및 강도를 강화해야 합니다.냉방병의 증상 및 치료 냉방병의 흔한 증상으로는 감기와 비슷하며 두통, 콧물, 재채기, 코 막힘 등이 있습니다.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두통이 있고, 손발이 붓거나 무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하복부에 불쾌감이 느껴지고 설사를 동반하는 위장 장애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의 증상 및 치료 2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감기가 호전되면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좋아집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각각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콧물, 코 막힘, 재채기, 소화불량,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의 진료 후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반드시 실내 환경을 개선해 주도록 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첫 번째, 혈액순환을 위해 맨손 체조나 가벼운 근육 운동을 수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가벼운 운동을 하며 적당히 땀을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는 22~26도 사이가 적정이며,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5~6도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찬 공기가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유의하며 1시간 가동 후 30분 정도 정지하여 전원을 끄고,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은 우리 몸이 허약할 때 쉽게 걸리게 되므로 여름에도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몸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염에 건강을 챙기는 방법에 대해 (tistory.com)

 

폭염에 건강을 챙기는 방법에 대해

폭염에 건강을 챙기는 방법에 대해 폭염은 열사병,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축·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

poopong8888.tistory.com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한 소개 (tistory.com)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한 소개

비타민은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건강을 유지하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하고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friendsbu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