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및 운동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방법

헬시큐브 2023. 11. 8. 07:02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기적인 신체 활동: 꾸준한 운동은 혈액 순환이나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단: 신체와 뇌를 위해 채소, 과일, 견과류, 신선한 해산물, 올리브 오일 등을 포함한 건강한 식사를 유지하세요.

정신 활동: 사고력을 유지하려면 퍼즐, 수학 문제, 읽기 등을 통해 두뇌를 활용하십시오.

사회적 활동: 가족, 친구, 사회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정신적 활동을 유지하세요.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힘들 때는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사용하세요.

충분한 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뇌를 재충전하고 기억 기능을 개선하세요.

니코틴 및 알코올 절제: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뇌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의사와 상담: 뇌 건강과 치매 예방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면 치매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

고규명 IBS 혈관연구단장이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사람의 머리는 두개골, 뇌수막, 뇌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뇌를 감싸고 있는 뇌 척수액은 뇌를 보호하고 뇌의 대사로 만들어진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뇌 척수액의 양은 평균 150ml이지만
하루에 450~500ml의 뇌 척수액이 새로 만들어집니다.

매일 새로 만들어지는450~500ml의 뇌 척수액이 어디로 배출되는지 지금까지 미궁에 빠져있었습니다.

고규영 기초과학연구원 혈관연구단장 겸 KAIST 특훈교수 연구팀은 뇌 아래쪽 림프관을 통해 뇌 척수액이 빠 져 나가는 것을 최초로 발견했습니다.

이른바 뇌 척수액의 배수구인 셈입니다.

나이가 들면 림프관의 배수능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뇌의 노폐물이 밖으로 나가지 못해 쌓이게 되고 결국 이 폐 뇌척수액이 쌓여서 “치매의 원인"이 되는 것을 밝힌 것입니다.

고 단장은 이 연구로 올해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뇌에서 나온 폐 뇌척수액이
이번에 발견된 뇌막 림프관을 통해 배출되고 목에 있는 200~300여개의 림프절에 모인 뒤 전신순환 계통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턱 밑 목 부위를 마사지해 주면 뇌 척수액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간단하게 아침 저녁으로 10~15분간 턱 밑 목을 잡고 어루만지면 됩니다. 쉽지요?

나이 든 노년일수록 턱 아래 목의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면 치매예방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50대 이후 반드시 챙겨야 할 5가지 건강보조식품 (tistory.com)

50대 이후 반드시 챙겨야 할 5가지 건강보조식품

​50대 이후에는 최소한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영양이 풍부하고 신체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0대 이후의 중년에게 반드시 필요한 몇 가지 건강보조

friendsbu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