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컨텐츠

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방법 소개

헬시큐브 2023. 11. 24. 07:24


겨울철 면역력 증강이 중요


면역이란 인체 방어 시스템으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원래 상태로 회복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잠은 7시간 이상,
장시간 잠을 못 자게 한 실험용 쥐가 면역력이 떨어져 패혈증으로 죽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양질의 잠을 성인은 7시간 이상, 아이는 소아는 12시간 이상 자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데 가장 좋습니다. 잠이 쉽게 오지 않을 때에는 취침 2시간 전에 목욕을 하거나 바나나, 체리, 우유 등과 같이 체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재료가 되는 식품을 먹는것도 좋습니다

손 잘 씻기,
손에는 2억 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다. 손만 잘 씻어도 세균 감염의 60% 정도는 예방답니다. 자주 손 씻는 습관은 바이러스와 곰팡이,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평소 일회용 알코올 솜 등으로 휴대전화를 자주 닦아 주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따뜻한 물마시기

차, 음료를 제외한 생수를 마셔야 합니다.
물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항상 들어왔던 말이고 건강에 관한 이야기를 할때는 항상 빠지지 않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출, 다이어트에도 검증된 방법이니 꼭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벼운 운동부터 꾸준히 하기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과도한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체내에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노화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걷기, 런닝, 자전거 등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영양소 공급
유지와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베타글루칸이 많은 버섯, 비타민B군이 많은 수수, 보리, 율무, 기장, 메밀 등의 잡곡이 있다. 특히 호흡기 점막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A는 붉은 고추, 당근, 말린 살구 등에 많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사람이 태어날 때 장에 갖고 있는 균을 유익균이라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 중 유익균을 캡슐이나 정제로 제품화한 것입니다. 이를 꾸준히 먹으면 장 속 병원성 세균이나 부패균 등 해로운 세균이 증식하는 속도가 늦춰지고 유익균이 활성화돼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친교,대화
사회적 네트워크가 탄탄한 사람은 면역 기능 또한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한 기분은 면역 세포 중 T세포의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종교 활동이나 작업 등 모든 종류의 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우울증 예방과 면역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다스리기,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사고 위험과 감염, 동맥경화의 발병률이 증가한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즉시 그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해 봅니다. 산책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좋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거나 깊은 숨을 열 번 정도 쉬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금연 과 절주는 필수 입니다


아시다시피, 면역력은 살면서 가장 중요한 항목인것 같습니다. 같은 세균이나 병균이 들어와도, 누구는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가고 어떤 사람은 고생고생하다가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너무 떨어져있으면 결국에는 사망으로 이를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조금씩이라도 하루에 30분이라도 조금씩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운동을 하거나 혹은 명상을 하거나 하다못해 물 한컵이라도 더 마시는 습관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것이 바로 푹 자는 것이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