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 및 식습관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되는 22가지 식품

헬시큐브 2023. 4. 9. 20:45

 


1. 커피 - 가능한 한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건조하고 시원한 곳이 필요하다. 그러나 냉장고 온도는 너무 낮다. 커피는 좋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가 용기에 차 있어야 한다. 커피 원두는 실온에 보관하고 열, 습기, 햇빛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2. 빵 - 차가운 온도는 건조 효과가 있다. 빵은 냉장 보관하면 건조하고 부실해질 수 있다. 차가운 환경에서 오래 보관하면 꼭꼭 씹어 먹어야 할 정도로 식감이 달라질 수 있다.

3. 토마토 - 냉장고에 보관하면 풍미를 많이 잃는다. 차가운 온도는 토마토의 질감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내부의 세포막을 분해한다. 토마토는 천천히 익히고 실온에 보관하면 좋은 맛을 유지할 수 있다.

4. 가지 - 온도에 민감해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면 상할 수 있다. 10도 이하에서 보관하면 가지의 맛과 질감을 손상할 수 있다. 실온에서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따로 보관해야 한다.

5. 아보카도 - 보통 구입한 뒤 익혀야 한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너무 늦게 익는다. 아보카도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맛이 유지되고 자연스럽게 익는다.

6. 양파 - 냉장고에 보관하면 종종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긴다. 공기가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그물망에 넣어서 보관하는 게 좋다.

7. 마늘 - 냉장고에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기고 싹이 날 수도 있다.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게 좋다. 바구니에 담아 실온에 보관해도 한 달 이상 좋은 상태로 유지된다.

8. 꿀 - 냉장고에 저장할 필요가 없다. 꿀은 자연 상태에서 스스로 보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먼지만 들어가지 않게 하면 장기간 실온에 둬도 아무 이상이 없다.

9. 케첩 - 케첩 병은 개봉한 뒤에 냉장 보관하라고 하지만 실온에 보관해도 괜찮도록 방부제가 들어가 있다. 레스토랑에서는 케첩이 들어 있는 병을 늘 식탁에 그대로 둔다.

10. 올리브 오일 - 밀봉한 용기에 담아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너무 추운 곳에 두면 버터처럼 굳어진다. 올리브 오일의 항산화 효과가 줄어든다. 한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은 6개월 이상 선반에 놔두면 항산화 효과가 사라질 수 있다.



11. 오렌지 - 감귤류는 산도가 높아 너무 추운 곳에 두면 상할 수 있다. 오렌지는 두껍고 튼튼한 껍질을 갖고 있어 따뜻한 곳에 둬도 괜찮다.

12. 감자 -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맛이 가장 좋다. 요리 준비를 할 때까지 씻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는 게 좋다. 냉장고에 넣어 두면 감자의 전분이 분해돼 식감이 거칠고 단맛도 난다. 냉장 보관하면 조리할 때 빨리 검게 변한다.

13. 피클 - 피클은 만들 때 보통 소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할 필요가 없다. 피클을 만드는 것 자체가 일종의 식품 보존 방법이기도 하다.

14. 식초 - 유통 기한이 무기한이라고 할 정도로 스스로 보존하는 특성이 식초의 장점이다. 그러나 식초에 마늘, 양파, 허브를 넣어 만든 비네그레트는 냉장고에 보관할 필요가 있다.

15. 도넛 - 냉장고에 보관하면 눅눅해질 수 있다. 실온에서 뚜껑을 덮어 놓으면 신선하게 유지된다. 그러나 도넛은 사서 하루 이틀 내에 먹어야 한다.

16. 바나나 - 더운 기후에서 재배되며 실온에서 보관할 때 영양분이 더 잘 유지된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자연적인 숙성 과정이 방해를 받게 된다. 추운 곳에서 보관하면 세포가 손상될 수도 있다.

17. 초콜릿 - 많은 사람이 녹거나 너무 부드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초콜릿을 냉장고에 보관한다. 가장 큰 문제는 낮은 온도에 두면 맛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따뜻한 곳에 꺼내놓으면 초콜릿 표면에 생기는 회백색 반점이 초콜릿의 맛을 바꿀 수 있다.

18. 오이 - 너무 추운 곳에 두면 껍질이 손상될 수 있다. 12도 정도에 저장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냉장고는 너무 춥고 실온은 덥다. 그래도 부엌의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는 괜찮다.

19. 사과 - 대부분의 사과는 냉장고보다 놓은 온도에서 맛과 과육이 더 잘 유지된다. 사과는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1∼2주일 동안 둬도 괜찮다.

20. 배 - 어떤 사람은 시원한 배를 먹는 걸 좋아해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그러나 너무 추우면 배의 질감이 손상된다. 배를 오랫동안 냉장고에 놔두면 과육이 물컹해져서 좋지 않다.

21. 고추 - 냉장고에 넣어두면 고추의 맛이 유지되거나 좋아진다고 믿는 주부가 많다. 그러나 추운 곳에 두면 고추의 바삭한 질감이 사라진다. 종이봉투에 담아서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22. 육포 - 쇠고기 육포는 고기로 만들지만 수분은 대부분 제거된다. 상품용으로 포장된 쇠고기 육포는 1년까지 보관할 수 있다. 포장을 뜯었다면 실온에서 약 1주일 정도는 잘 유지된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은 식자재 와 안좋은 식자재 를 알아봅니다

https://youtu.be/Zgimj4N4hN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