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컨텐츠

심한 스트레스(화병) 증상을 다스리는 방법

헬시큐브 2024. 3. 4. 21:27

 


심한 스트레스 (화병) 증상과 마음을 다스리는 법


심한 스트레스 (화병) 증상은 심리적 문제를 넘어서서 신체적 고통이 찾아옵니다.

1. 가슴이 답답하고 돌덩어리를 눌러 논 듯한 압박감이 생깁니다.

2. 이유 없이 화가 나면서 신경질적으로 변합니다.

3. 두통이 잦아지고 머릿속은 복잡해서 고통스럽습니다.

4. 저녁이 되면 생각이 많아지고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5. 그냥 사는 것이 즐겁지 않고 우울해집니다.

6. 몸의 기력이 약해지고 이유 없는 잔병이 잦아집니다.

7. 지나온 삶을 후회하게 되고 미래를 불안하게 생각합니다.
 



심한 스트레스(화병)는 심하게는 심장병이 올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암까지도 생길 정도로
심한 스트레스(화병)는 매우 무서운 마음의 병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법 중에 효과적인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일반적으로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운동: 신체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심부름을 걷거나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나 요가와 같은 정적인 운동을 통해 긴장을 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호흡과 명상: 깊은 호흡과 명상은 마음과 신체의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며 명상을 실천해보세요. 명상 앱이나 가이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사회적 지원: 가족, 친구, 동료와 대화하거나 사회적인 모임에 참여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지지를 받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휴식과 수면: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은 스트레스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휴식을 취하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쉬게 해주는 활동이나 수면 패턴을 유지해보세요.
 



5. 취미 활동: 개인의 취미나 관심사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악 듣기, 그림 그리기, 독서, 정원 가꾸기 등 자신에게 흥미로운 활동을 찾아보세요.

이러한 방법들은 일반적으로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인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심한 스트레스 (화병) 치료의 또다른  방법을 알아봅니다

 

1. 자기 성질대로 화를 내는 것입니다.

참는 것보다 화를 내는 것이 그나마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해결책은 아닙니다.
화를 낸다고 화가 풀리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화가 쌓일 뿐입니다.
그렇다고 그 화를 주변 사람들이 모두 수용하거나 받아들여주지 않기에 불난 집에 결국 부채질하는 격입니다.


2. 차라리 참아 버리는 것입니다.

상대방과 전혀 대화가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꼭 그런 사람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말을 해도 듣지 않고 이해가 안 되는 사람일 경우는 대부분 참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는 매일매일 화병이 생기고 어느 때가 되면 화산이 폭발하듯이 화병 증상이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한 번 들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불안, 우울 등의 감정들은 혼자 있을수록 더욱 심해지기 쉽고, 혼자서 극복하기도 어렵습니다.

불안장애가 심해지면 남들의 평가에 더욱 예민해지고, 모든 상황을 극단적으로 부풀려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 발작이나 호흡곤란 등의 신체적인 이상이 나타나거나 정신적으로 계속해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감정을 스스로 다스리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면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등 마음의 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음의 병은 과거부터 지속되어 온 나쁜 기억이나 상처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나쁜 기억을 지움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육체적인 고통에 비해서 정신적인 질환들은 겉으로 크게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증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일 불안한 감정을 안고 사는 것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끌어안고 사는 것과 같습니다.

화병은 특징은 울화병과 매우 유사합니다.

울화병은 억울한 감정을 제대로 표출시키지 못해서 나타나는 ‘화’, 울화로 인해 나타나는 우울함, 불면증, 식욕저하, 호흡 곤란, 극심한 피로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두 질병의 특징은 마음으로부터 생기는 질병입니다.

울화병을 크게 폭발형, 억압형, 그리고 혼합형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폭발형은 사소한 일에도 되게 쉽게 하을 불처럼 내고,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항상 화가 많고,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요. 하지만 화를 많이 표출하고 나서는 수치심, 죄책감, 두려움들을 많이 겪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들이 되게 혼란스럽게 느껴지고,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합니다.​

 



억압형은 폭발형과 정 반대되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어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웬만해서는

밖으로 표출하지 않고, 자신이 다 감당하기 때문에 많이 힘들어하고, 마음고생이 심한 편입니다.

남들에게 불평하지 않고, 불만을 표출하지 않고, 소극적인 반항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배워 자신의 감정 조절을 제대로 할 수 있어야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할 수 있습니다.


마음속 깊이 묻어둔 상처를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해야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하여......


내가 '뻥이요' 과자 간식을 먹는 이유(살 수 밖에 없었던) (tistory.com)

내가 뻥이요 과자 간식을 먹는 이유(살 수 밖에 없었던)

뻥이요, 그것은 대체 무엇인가 십수년 째 다이어트를 하면서 과자와 아이스크림은 절대 안먹기로 다짐 했었습니다. 하지만 당류는 끊었어도 배가 허기질때 간식을 먹고 싶은 마음은 차마 저버

friendsbu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