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및 운동

넓은 보폭은 뇌를 건강하게 하여 3배의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

헬시큐브 2023. 5. 21. 08:04

 

 

 

넓은 보폭은 뇌를 건강하게 하여 3배의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
평상시 보다 보폭을 5cm 이상 넓혀 걸어보자

만약 보폭이 5센티미터 증가한다면, 한 발을 내딛을 때 더 멀리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는 보폭이 증가함으로써 걸음 속도가 향상되고, 건강한 삶에 큰 도움이 된다
보폭의 증가는 보다 효율적인 걷기나 달리기를 가능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한 거리를 빠르게 이동해야 하는 운동 경기나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보폭을 5센티미터 증가시키려면 현재의 보폭에 5cm를 더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현재 보폭이 50cm라면, 증가시키기 위해 50cm에 5cm를 더해주면 총 55cm가 된다
보폭이란 한 발을 내딛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거리를 말하며, 보폭을 증가시키면 한 발을 내딛을 때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다. 보폭 증가 하는 효과는
보폭을 증가시키는 것에는 몇 가지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동 속도 향상: 보폭이 더 길어짐으로써 한 발을 내딛을 때 이동 거리가 증가하므로 이동 속도가 향상될 수 있다. 특히 보폭을 증가시키는 것은 보다 빠르게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리할 수 있다.
●체력 소모 감소: 일정한 거리를 이동할 때, 보폭이 길어질수록 한 걸음에 필요한 에너지 소모가 줄어들 수 있다. 이는 더 효율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하고, 장거리 이동이나 지속적인 운동에 있어서 체력 소모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근육 사용 균형: 보폭을 증가시키면 다리 근육군을 더 균등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긴 보폭은 엉덩이, 대퇴사두근, 종아리 등 하체 근육군을 더욱 활용하게 한다. 이는 근육 균형을 유지하고 전체적인 하체 근력을 향상할 수 있다.
●자세 개선: 보폭이 증가하면 몸의 자세도 개선될 수 있다. 긴 보폭은 전반적인 균형과 안정성을 향상하며, 척추와 골반을 보다 자연스럽게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자세의 안정성을 개선하고 부상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신체 효율성 개선: 보폭이 증가함으로써 신체의 움직임이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에너지 소모의 최소화와 움직임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효과들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보폭을 증가시키는 것이 항상 유리한 것은 아닐 수 있다. 신체 조건, 건강 상태, 운동 목적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걷기가 주 운동인 내게 주목할만한 내용을 친구가 보내왔다. 보폭 5cm의 기적
치매는 보폭을 5cm만 넓게 걸어도 걸릴 확률이 50% 줄어든다는 놀라운 내용였다.
100세 시대에 기대수명은 늘고 있지만 인생 후반기 건강하지 못한 기간이 길어져 남자는 9년, 여자는 12년의 돌봄 기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돌봄 필요 원인으로는 1위가 치매이고 그 외 뇌혈관 및 관절질환, 골절 등이라고 한다.
65세 이상 노인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4년간에 걸쳐 보폭이 인지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추적조사를 했다고 한다.
🔹️보폭을 넓혀 걸으면
1. 신경회로를 자극
2. 근육이 활력을 찾고
3. 심폐기능 향상
4. 혈관에 탄력이 생긴다
5. 기분이 좋아져 하체의 힘이 강해지고 건강해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연구결과는 보폭이 좁은 사람보다 중간단계는 1.22배, 보폭이 넓은 사람은 3.39배 인지기능 상승효과가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밝혔다.

 

즉, 넓은 보폭은 뇌를 건강하게 하여 3배의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이었다.

1. 보폭은 지금보다 5cm만 늘려도 좋지만 가능하면 10cm를 서서히 늘려가는 쪽으로
2. 노르딕 워킹(양손에 스틱 쥐고 걷기)은 활동량이 20% 증가하여 더 효과적이다.
3. 발가락양말은 지면을 차는 느낌여서 좋다.
4. 보폭 넓히기 어려운 사람도 의식적으로 하면 치매예방 효과 있다.

100세 시대라지만 혼자 힘으로 살아갈 수 없다면 그 삶은 큰 의미가 없고, 혼자 걷고 치매 없이 마지막까지 잘 살 수 있다면 그것은 하늘의 큰 축복이다.
그런데, 치매는 어느 날 갑자기 발병하는 게 아니라 20년 동안 서서히 진행된다고 하니 주저하지 말고 당장 시도 해보자. 건강한 노년의 삶은 보폭 넓혀 걷기가 그 해법이라니 모두 모두 따라 해 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