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 및 식습관

막걸리가 건강에 좋은 이유

헬시큐브 2024. 3. 7. 20:30

 

 

막걸리가 건강에 좋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양성분: 막걸리는 밀과 쌀을 발효시켜 제조되기 때문에 비타민 B군, 아미노산,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아미노산은 신체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유산균: 막걸리는 발효과정에서 유산균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조절하고 소화기능을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건강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효과: 막걸리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인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혈압 조절: 막걸리에는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막걸리 섭취는 혈압을 일시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알코올 함량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막걸리는 위의 요인들로 인해 일부 건강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알코올 함량이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막걸리에 취하면 인사불성 될수도 있으니, 미리 정해놓고 1~2잔 정도 마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비가 반갑게 내리는 날은 막걸리 한 잔에 회포를 풀기 딱 좋은 날입니다
비 오는 풍경을 바라보며 갓 나온 파전에 막걸리를 걸치는 것만큼이나 운치 있는 일이 또 있을까요?

 

막걸리는 한국의 전통주입니다.

 

탁주(濁酒)나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 백주(白酒)라고도 합니다 보통 쌀이나 밀에 누룩을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듭니다. 쌀 막걸리의 경우 쌀을 깨끗이 씻어 고두밥을 지어 식힌 후, 누룩과 물을 넣고 수일간 발효시켜 체에 거르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발효할 때에 알코올 발효와 함께 유산균 발효가 이루어집니다. 막걸리의 알코올 도수는 4~18% 정도로 다양합니다. 찹쌀·멥쌀·보리·밀가루 등을 쪄서 식힌 다음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켜 술 지게미를 걸러 만들게 됩니다. 이때 술지게미를 거르지 않고 밥풀을 띄운 것을 동동주라고 하지요.

우리의 감성을 젖게 하는 막걸리지만 사람들은 의외로 막걸리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막걸리가 뒤끝이 안 좋다는 말은 속설입니다.
 



예전에는 발효 기간을 줄이고 생산원가를 아끼려고 업체들이 막걸리에 화학물질인 카바이드를 넣는 꼼수를 부리곤 했답니다.
이에 사람들은 막걸리를 마신 다음 날 숙취와 두통을 호소했습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화학물질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장수막걸리 흰색 뚜껑은 국내산 백미, 녹색 뚜껑은 수입산 백미입니다.

막걸리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6가지를 소개합니다. 술자리에서 막걸리를 마시는 친구에게 재미 삼아 이야기를 던져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동동주와 막걸리는 미묘하게 다릅니다.
한국 소비자원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동동주와 막걸리는 찹쌀과 멥쌀 등의 곡물 재료와 발효과정은 같습니다.

흔히 많이 먹는 막걸리인 장수막걸리는 두 가지 뚜껑을 사용합니다.
국내산 백미로 만든 경우 흰색 뚜껑을 사용하며, 수입산 백미에는 녹색 뚜껑을 씁니다

업체 관계자는 한 매체에서 충북 진천 공장에서 생산되는 막걸리 제품들은 원산지에 따라 뚜껑 색깔이 다르다며, 제조 과정에서 편리하게 구별하기 위해 적용한 것뿐이라고 밝혔습니다.

막걸리에는 요구르트보다 100배 더 많은 유산균이 들어 있습니다.
시중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생막걸리 100ml에는 1억~100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요구르트의 100배 이상에 달하는 양으로 장 건강을 활발하게 해 주고, 유해성분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막걸리는 다른 술보다 칼로리가 낮다.
칼로리는 술 100ml를 기준으로 와인의 70~74kcal, 소주는 141kcal, 위스키는 250kcal 정도입니다.

이에 반해 막걸리는 1잔에 40~70kcal로 다른 술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입니다.
같은 양을 마셔도 열량 걱정이 덜합니다.

이왕이면 흔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해 한국식품연구원 식품분석센터 하재호 박사 연구팀은 막걸리 아래 가라앉은 부분에 항암물질인 스쿠알렌과 파네졸이 많이 들어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맥주에 비해 스쿠알렌이 200배나 많다며, 물론 막걸리도 술인 만큼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지만, 마실 경우에는 흔들어 먹는 것이 좋다고 전합니다.

곡물을 찐 다음 물과 누룩을 섞어 발효시킨 뒤 시간이 지나면 맑은술과 쌀알이 위로 뜹니다.
이 윗부분을 퍼내 담으면 동동주가 됩니다.

이와 달리 막걸리는 술이 발효된 뒤 찌꺼기를 걸러내고, 물을 섞어가며 휘휘 저은 채로 마시는 것입니다.
막걸리는 소주와 맥주와 다르게 지방간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적당히 마시면 대표적인 막걸리 효능으로 간 기능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막걸리에는 유산균이 들어있는데, 이 유산균이 장속의 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해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막걸리의 달달한 맛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입맛 없을 때 입맛을 돌아오게 합니다. 막걸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활동을 도와주고,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막걸리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건강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 남성은 하루에 1~2잔을 넘지 않도록 하고, 여성이나 미성년자는 더 적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의 건강 상태와 음주 가능 여부를 고려하여 적절한 섭취량을 지켜야 하겠습니다.


발효식품, 뜸 들이고 기다림에서 배우는 지혜 (tistory.com)

발효식품, 뜸 들이고 기다림에서 배우는 지혜

발효식품, 뜸 들이고 기다림에서 배우는 지혜 한국말에서 독특한 표현으로 뜸 들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밥도 쌀이 익었다고 바로 먹지 않고 얼마동안 뜸을 들여야 더 맛있습니다. 간장과 된장

poopong8888.tistory.com

 

중국 차(TEA)의 특징 및 다양한 차 종류 소개 (tistory.com)

중국 차(TEA)의 특징 및 다양한 차 종류 소개

중국의 차(tea)는 아래와 같이 고유한 특징과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녹차 (Green Tea) 의미 : 녹차는 가장 잘 알려진 중국 차 중 하나, 잎을 바로 가열하는 방식으로 우려냄. 장점 : - 항

friendsbuy.tistory.com